비가 오고 날이 추워졌네요, 일교차가 커진 만큼 감기 조심하시고, 날씨는 춥더라도 계좌는 따뜻한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주식을 오래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하겠지만 주식을 접한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으니 기업 소개를 먼저 하겠습니다.
2024.01.25 - [경제 이야기] - [주식/경제] 주식투자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주식/경제] 주식투자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저는 축구나 야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투자는 세이버 매트릭스처럼 지표가 있는 야구랑 닮았다는 생각을 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번엔 골프로 예를 들어보겠습니
hyeon00.tistory.com
저를 포함해서 주식시장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요즘 잊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항상 기본을 잘 다지고 투자를 하고자 이번엔 올해 초에 썼던 글을 가져왔습니다.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거나 저처럼 옛날 마인드를 잊고 지내는 분들은 한 번쯤 이 글을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업개요
- 이 그룹에 대해서는 잘 모를수도 있긴한데 한국의 KT&G와 비슷하게 담배 사업을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템 1개만 들으면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 그 회사야?" 하면서 알 수도 있습니다.
그 아이템은 바로 '말보로' 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죄악주라고 볼 수도 있죠. 요즘 궐련형 담배 잘 안 피려고 하지 않나요? 외국도 금연캠페인 많이 하던데 알트리아 그룹도 매출이 줄어드는 거 아닌가요? 할 수 있는데, 물론 금연을 하라고는 하지만 궐련형 대신 전자담배를 피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미국은 대마도 합법화인 주가 몇 개 있는만큼 아무리 금연을 하라고 해도 실제로 금연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코스 또한 알트리아의 제품이기 때문에 갑자기 매출이 급락한다거나 미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경기방어주에 속하는 알트리아 그룹이 망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요즘은 예상매출, 예상순이익을 못 찍으면서 주춤하고 있기는 하지만 2분기 순이익 성장률은 1분기에 비해 78.63%나 오르기도 하였고, 배당률도 무려 1년에 8%에 달하니 배당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커버드콜처럼 초고배당주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애매한 종목일 수는 있겠지만 저는 초고배당주를 위해 커버드콜을 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 사람이기에 그런 종목들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제 블로그에서 인사이트를 얻기는 힘들 것 같으니 다른 분들 유튜브나 블로그 보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시장 분석
- 물론 담배시장에서 궐련형 담배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줄어가는 추세긴 하지만 그만큼 전자담배 시장이 커지고 있는만큼 지금까지 매출이 주춤하긴 했지만 이미 전자담배 시장에서 충분한 영향력을 끼치는만큼 매출회복은 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전자담배 시장의 21년부터 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39.3%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궐련형 담배보다 전자담배가 더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향이 첨가된 제품이기에 충분한 성장요인(drivers)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기술의 발전도 있지만 젊은 사람들 중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다 보니 전자담배 시장이 꾸준한 성장을 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 앞에서 잠깐 말하긴 했지만 그래도 기업의 주요 제품들을 알아봐야겠죠? 첫 번째는 당연하게도 '말보로'입니다.
1. Marlboro (말보로): 알트리아 그룹의 대표적인 담배 브랜드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담배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필립 모리스의 제품이라고 알고 있겠지만, 필립 모리스의 경우 미국 외 지역에서 관리를 하고, 미국 내에서는 알트리아 그룹이 관리를 하며 궐련형 담배 중에서는 가장 유명하고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두 번째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것도 앞에서 이미 말했던 전자담배인 아이코스입니다.
IQOS: 전자담배도 궐련형 담배인 말보로와 비슷하게 필립모리스와 협력하여 출시한 가열식 담배(Heated Tobacco) 제품입니다. 전통적인 연소형 담배 대신 담배를 가열하여 사용자가 니코틴을 흡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기존 담배보다 건강에 덜 해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어 기존 흡연자나 새로운 흡연자들에게 하나의 좋은 선택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copenhagen, Skoal 등의 구강담배, 파이프 담배 및 시가 브랜드인 Black & Mild가 있고, on! 이라는 니코틴 파우치 브랜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담배뿐 아니라 주류와 대마 사업에도 투자를 하고 있는데 미국 전역은 아니지만 합법화 되는 곳들이 있다보니 성장도 기대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재무 분석
-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재무상태는 다들 한 번씩 보시길 바랍니다. 성장주의 경우는 조금 볼 게 많지만 구글, 애플, 마소, 파이서브, 알트리아 같이 안정적이고 유명한 기업들도 최소한 매출, 순이익, 현금흐름 정도는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일단 24년 10월 24일 기준으로 주가는 $49.77 에 형성되어 있고, 볼린저 밴드 안에는 있지만 일목균형표 구름대 저항선을 못 뚫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긴합니다. 매출 같은 경우도 성장은 힘들어도 유지하는 모습은 보여지고 있고, 손익계산서도 한 번 보겠습니다.
오류로 인해 안 보이는 것 같은데, 1분기때 순이익이 2129로 약간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2분기 때는 3800대를 찍으면서 괜찮은 성장률을 보여줬습니다. 매출도 다시 회복했고 말이죠. 차트 상에서도 볼린저밴드 하방을 갑자기 급락으로 뚫지 않는 이상 횡보할 가능성이 더 커보이고, 매출 회복도 했으니 이제 성장률만 조금 올라오면 가치적으로도 괜찮은 기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횡보한다고 해도 연간 8%의 배당을 준다면 예금, 적금보다 훨씬 낫기도 하고요. 저는 이 기업이 급락할 가능성은 많지 않다고 보기에 배당주 관심있는 분들은 바로 들어가지는 마시고 한 번 분석해보고 괜찮은 기업이다 싶으면 괜찮은 가격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말보로(Marlboro)를 포함한 여러 유명 브랜드는 알트리아의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보장합니다. 특히 미국 내 담배 시장에서 말보로는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 높은 배당 수익률: 알트리아는 꾸준한 고배당을 유지하며 주주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투자자 기반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대체 니코틴 제품 확장: IQOS와 on! 같은 제품을 통해 전통적인 담배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무연 담배와 니코틴 대체품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규제 대응 경험: 알트리아는 담배 제품에 대한 엄격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해왔습니다. 이들은 규제 준수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왔습니다.
2. 약점 (Weaknesses)
- 정부 규제 의존도: 담배 제품에 대한 엄격한 규제는 알트리아의 비즈니스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연초 담배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수록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주력 제품의 건강 리스크: 알트리아의 핵심 제품인 담배는 소비자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끼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됩니다. 이는 사회적 비난을 초래하고, 젊은 소비자들이 담배를 기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에서의 제한된 존재감: 알트리아는 주로 미국 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글로벌 시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알트리아가 글로벌 확장 기회에서 제약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기회 (Opportunities)
- 대마초 시장의 성장: 알트리아는 크로노스 그룹(Cronos Group)에 투자하면서 대마초 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대마초의 합법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장에서 알트리아는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전자담배 및 가열식 담배 성장: 전통적인 담배 대신 전자담배나 가열식 담배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알트리아가 건강 위험을 줄인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니코틴 대체 제품 수요 증가: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니코틴 파우치와 같은 무연 대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알트리아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기술 혁신을 통한 제품 다양화: 기술 발전을 통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맛과 형태의 전자담배는 소비자의 선택을 넓히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4. 위협 (Threats)
- 강화되는 정부 규제: 담배 및 니코틴 제품에 대한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 마케팅, 판매 및 제품 개발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세금 인상, 광고 제한, 판매 연령 제한 등은 수익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인식 변화: 담배 및 니코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이 알트리아의 제품을 기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의 담배 소비 감소는 장기적으로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경쟁 심화: 무연 담배, 전자담배 및 대체 니코틴 제품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을 비롯한 글로벌 경쟁자들이 시장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은 알트리아의 시장 점유율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 소송 및 법적 위험: 담배 산업은 제품의 건강 위험성으로 인해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송에서 패소할 경우 막대한 벌금과 손해 배상을 지불해야 할 수 있으며, 이는 회사 재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말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에게 제 생각을 공유하는 장으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지 이 종목이 무조건 뜬다 이런 확답을 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 저에게는 괜찮아보이는 종목이라서 알트리아 그룹에 대해 작성하긴 했지만 배당주보다는 성장주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쓴 SoFi나 Hims 에 더 관심이 많으실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투자성향은 다 다르지만 처음에 제가 이전글을 인용한 것처럼 주식시장에도 지켜야 할 기본원칙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성향이 저랑 다른 분들은 제 글보다 다른 글에서 얻을 것이 더 많긴 하겠지만 제 글을 보고 수익의 극대화도 좋지만 손실의 최소화도 한 번쯤 생각해서 좋은 투자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경제]4만 전자, 한국 몰락의 신호탄일까? 개미들의 기회일까? (1) | 2024.11.17 |
---|---|
[퀀트 투자/경제] 짐 시몬스가 30년간 연평균 수익률 66%를 달성한 퀀트투자란 무엇인가? - 퀀트투자의 기본 (2) | 2024.11.04 |
[주식/경제] 아직 주목받지 못 한 헬스케어 주식, HIMS - Hims Hers Health Inc 힘스앤허스 주가 기업분석 (10) | 2024.10.12 |
[주식/경제] 뻬따꼼쁠리 (Fait Accompli)란 무엇이고, 주식투자를 할 때 왜 중요한 개념일까? (0) | 2024.08.16 |
[주식/경제] 코스피 역대 최대 하락장, 서킷브레이커, 주식 지금 사도 될까? (1) | 2024.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