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부하는 Hyun
경제 이야기

[주식/리딩방/경제] 주식 리딩방은 다 사기일까?

by 공부하는 Hyun 2024. 1. 29.
반응형

 

 

 

 요즘 글 쓰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있어서 2월에 다시 포스팅을 하려다가 저녁에 뉴스를 보는데 리딩방 사기를 당했다는 사람들이 꽤 많다길래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주식 리딩방은 다 사기일까요? 아니라고 할 사람들도 있겠지만 저는 리딩방의 99.9%는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가끔 보면 '0만 원으로 0억대 자산 만들기' 하면서 광고하던데 제가 그 방법을 알면 전문 트레이더로 일하거나 국민연금에 투자 조언 전문가로 일하면 더 많이 벌 수 있을 텐데 굳이 그 정보를 나눌까요? 돈을 버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사람은 많지만 돈을 무조건 벌게 해 준다는 사람들은 일단 의심부터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7877005&ref=A

 

‘유명인 사칭→투자 권유’…욕망 파고드는 ‘리딩방 사기 공식’

[앵커] 투자정보를 공유한다며 대화방에 사람을 모으는 이른바 리딩방에 참여했다가 낭패를 봤단 분들이 속...

news.kbs.co.kr

 

 이건 제가 봤던 뉴스인데 거래 앱을 설치하라고 했더라고요? 지금 멀쩡히 투자하시는 분들은 앱 설치하라고 하는 사람이 멍청한 거 아니냐? 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냥 금융지식의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기를 친 사람이 잘못한 것이지, 사기를 당한 사람이 잘못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몇 년 전에도 리딩방은 있었지만 지금 피해가 더 심한 이유는 대부분의 2~30대 한국인들이 경제에 대한 교육은 받았어도 금융에 대한 교육은 못 받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 주식이랑 코인으로 돈 번 사람들을 보면서 부럽다고 생각하면서 투자에 관심이 생긴 것이 지금 리딩방이 성행하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한창 투자열풍이 불 때 아무런 지식 없이 시작하기 무서워했던 사람들이 이제 SNS에서 광고를 보면서 '저건 괜찮지 않을까?', '수익률 100% 보장이라는데?' 이러한 생각을 할 수도 있죠. 투자에 대해서 아예 공부를 안 해봤으니 그럴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번 사람들만큼 잃은 사람들도 많을 테지만 좋은 얘기만 기억하는 게 대부분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유명인들을 사칭하면 진짜 괜찮겠구나 하고 믿게 되는 것이죠. 주식이나 코인 시장에 대한 관심은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지만 처음 투자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저도 책만 8개월 정도 읽고 첫 투자를 시작했던 것 같네요. 책 읽기 시작했을 때 코스피가 폭락해서 1500대 찍는 것도 봤는데 말이죠. 지금이야 멍청했다고 생각하지만 첫 투자는 긴장되는 일이죠. 그래서 확실한 수익을 원하는 투자에 발을 들이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예전에는 스팸문자로 몇 가지 종목을 미리 알려주는 방식으로 리딩방을 홍보했는데 이제는 미디어가 발달해서 홍보하기 쉬워진 것도 한몫했을 수도 있죠. 그때 리딩방은 일부로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을 고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시가총액 낮은 종목을 많은 돈으로 사버리면 저절로 주가는 오를 것이고, 그 결과를 보고 '이게 되네?' 하는 사람들에게 가입을 유도한 후 다음 종목 추천을 해준다면서 돈을 뜯어내는 방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2024.01.30 - [경제 이야기] - [경제] No 리스크 수익은 있을까?

 

[경제] No 리스크 수익은 있을까?

No 리스크 수익? 있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말을 하면, '아니 저번 글에서는 리딩방 그렇게 욕하던데 No 리스크 수익 얘기하는 거 보면 너도 똑같은 사기꾼 아니냐?'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근데

hyeon00.tistory.com

 

사기 피하는 방법

 

 리딩방 사기야 항상 있던 일이지만 뉴스를 보니 심해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됐네요. 그러면 리딩방 사기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가 수익 100%라면 의심부터 하는 게 좋습니다. 기간이 짧고 수익률이 높다면 의심을 더 하시고요. 월가의 전설이라던 피터린치도 매년 수익률을 2~30%로 전설이 됐는데 100만 원으로 억대 자산가 되는 것은 전문 트레이더들 같은 경우야 가능은 하겠지만 그들도 100만 원 주고 3달 내에 1억 넘게 만들어 오라고 하면 뭔 개소리인가 싶지 않을까요? 그것도 남들 가르치면서 하라고 하면 못 하겠다고 할 겁니다.

 

 물론 투자 강의를 하는 사람들이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그런 분들은 모든 투자는 투자자 본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하면서 주식이나 코인에 대한 것, 계좌 만들기부터 시작해서 거래하는 법, 기업 분석하는 법 그런 것들을 가르치시긴 하겠지만 종목 추천은 안 하시지 않을까요?

 

 또 기본적인 금융 지식은 쌓는 것이 좋죠. 지급준비금이 어떻고, GDP가 어떻고 GNP가 어떻고 이런 경제적인 지식이 아니라 주식시장은 무엇인지, 매수와 매도는 어떻게 하는지, 주주가 되면 뭘 할 수 있는지 이러한 금융 지식이요. 기본인 것 같지만 저도 어릴 땐 주변 어른들이 '주식은 하는 것 아니야, 패가망신의 지름길이야.'라는 말을 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물론 지금도 제 주변에 아직도 그런 분들이 많고요.

 

 이러한 환경에서 여러분들이 혹은 여러분의 자녀들이 제대로 된 금융 지식을 쌓을 수 있었을까요? 그냥 예금이나 적금 말고 투자라는 개념이 제대로 박혀 있을까요? 저는 아닐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지식 얻기가 얼마나 쉽습니까? 굳이 책이나 신문을 읽을 필요도 없이 유튜브에 들어가서 ebs 강의만 쳐도 자본주의랑 금융 지식에 대한 기초 정도는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3.01.10 - [경제 이야기] - 주식투자에 관하여 - 투자의 이해

 

주식투자에 관하여 - 투자의 이해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실제로 존재하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론상 안정적이고 유망한 기업 주식을 산다면 돈을 벌 확률이 더 높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돈을 잃는 확률이 더 높

hyeon00.tistory.com

 

 부동산 투자는 돈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난 그 정도까지는 없으니 주식투자나 해볼까?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은 것 같은데 아무것도 안 하고 돈만 벌려고 해서 그런 리딩방 홍보에 기댈 수도 있죠. 그런데 왜 적금 금리나 신용카드 혜택도 여기저기 찾아보면서 비교하는데 자기 돈을 불리기 위해 돈을 많이 넣을 생각도 하면서 주식이나 코인에 대한 것은 왜 찾아보지도 않으려고 하시나요? 1주일만 투자해서 시작할 때 사기 예방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무작정 남의 말만 듣는 것보다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기꾼들이 잘못이긴 하지만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앞으로는 스스로 강의를 듣던지 책을 보던지 공부해서 투자하고 리딩방 같은 사기는 더 안 당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