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부하는 Hyun
경제 이야기

[주식/경제] 코스피 역대 최대 하락장, 서킷브레이커, 주식 지금 사도 될까?

by 공부하는 Hyun 2024. 8. 5.
반응형

 오늘 코스피가 엄청난 폭으로 하락했는데요, 장중 한때 2400선도 깨졌고, 마감때는 234.64p, 무려 8.77% 하락한 2441.55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피랑 코스닥은 장중에 서킷브레이커까지 발동했었죠. 이번주까지 하락할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예상보다 낙폭이 커서 엄청 당황했는데, 여러분들은 잘 대응하셨을까요? 코스피를 이끌어가다시피하는 삼성전자가 -10%, SK하이닉스가 -9.5%의 엄청난 낙폭을 보여서 하락이나 채권에 베팅한 사람들이 아니면 곡소리 나는 하루였을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

 제가 19년부터 주식공부를 시작하고 투자를했는데,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보다 높은 하락가를 6년간 2번이나 경험할 줄은 상상도 못했는데, 오늘도 코스피 지수가 2400도 뚫리는 걸 보면서 헛웃음이 나오더군요. 그래도 지금 현금 비중이 높으신 분들은 조금만 기다리면 코로나 때 광기로 오른것처럼 또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떨어졌는가?


 경기침체기가 도래해서 그렇다?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리는데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심리가 제일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경기침체 때문이라는 생각도 틀린 생각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맞다고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저번 주부터 모든 뉴스나 유튜버들이 경기침체다 하고 떠들었는데, 그 때 이렇게 떨어졌어야지 오늘 세계적으로 엄청난 낙폭을 보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기침체가 맞다고 하더라도 서브프라임, 블랙먼데이 때만큼의 낙폭을 보이고 있는데, 단순한 경기침체라고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왜 떨어지냐?

 

 일단 불확실성이 있겠죠. 미국 대선도 그렇고, 금리 인하가 늦은 것도 영향이 있을 것이고, AI주들의 하락세, 이란과 이스라엘이 진짜 전쟁하는 거 아니야? 하는 불안감도 있겠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복합적인 요인들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어지럽혀 일단 현금 보유를 하자. 금리 떨어진다니깐 채권을 사자. 라는 생각이 있어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워렌 버핏이 버크셔 헤서웨이 주식들을 많이 매도한 것을 보고 따라서 매도를 한 사람들의 영향도 있을 수 있죠. 

 

 이걸 조금 더 다듬으면 뻬따꼼쁠리를 이해할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장인 것 같은데 대응은 어떻게 하나요?


 사람마다 대응 방법은 다르기에 몇 가지 방법만 말해보겠습니다. 일단 첫 번째는 제가 지금 하고있는 방식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은 9월에 금리 인하를 할 가능성이 무려 70%로 꽤 높은 편에 속하고, 이번에 일본은 3월에 0.1%로 올리고, 얼마 전에 15bp를 올려서 엔화 강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눈치채셨겠지만 첫 번째는 엔화입니다. 미국의 금리는 떨어지고 일본은 이제야 금리를 올린다? 충분히 매력적으로 느껴지죠. 리스크도 거의 없으니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신다면 엔화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방금 금리 이야기를 했죠? 금리가 내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뭘 살까요? 바로 채권이죠. 채권도 자세하게 들어가면 어려운 분야기에 깊게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 글 말고 증권분석 혹은 채권 관련 책들을 읽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만 말하자면 금리가 내리면 채권이 오르고,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내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단기채보다는 장기채가 수익률이 더 높겠죠. 저는 다른 글에서도 말했듯이 레버리지 채권이 방어를 잘 해주고 있습니다. 더 매수를 할려고 하는데 가격을 보고 매수를 할지, 정량 매수를 할지는 고민중입니다.

2023.01.17 - [경제 이야기] - 쉽게 공부하는 경제(3) - 통화와 금리

 

쉽게 공부하는 경제(3) - 통화와 금리

2023.01.07 - [경제 이야기] - 쉽게 공부하는 경제 - 금융 쉽게 공부하는 경제 - 금융 금융 - 금융이란 무엇일까? 일상생활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융이란 말을 많이 들을 것이다. 예금이나 적금,

hyeon00.tistory.com

 

 

 세 번째는 리츠주입니다. 리츠에 대해서는 저번에 글로 한 번 썼었죠? 리츠주에 대해 아예 모르시는 분들은 한 번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024.05.29 - [경제 이야기] - [리츠주란 무엇일까?/경제/지식] - 리츠주의 개념과 종류, 배당율

 

[리츠주란 무엇일까?/경제/지식] - 리츠주의 개념과 종류, 배당율

리츠(REITs)주란 무엇인가?리츠의 개념리츠 정의: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일반 투자자들이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식처럼 거래되며, 상업용 부동산, 주거용 부동산, 인

hyeon00.tistory.com

 

 일단 대표적인 리츠주는 당연히 리얼티 인컴(O)이죠. 1994년 상장 이후 30년 기간동안 배당금을 인상해 온 배당귀족주에다가 월배당주가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금리 하락이 기대되기에 리츠주들의 관심이 많이 올라왔을 겁니다. 금리인하가 시작된다면 매출도 늘 것이고, 이익도 증가할 것이기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그러면 적정주가 보다 더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당도 무시할 수 없고요.

 그리고 무려 배당금이 10%에 달하는 AGNC도 지켜보고 있습니다. 조금 더 싸지면 들어갈까 하고 있기는 한데 오늘 주식 움직임을 보니 일단은 리얼티인컴이랑 TLT, TMF 정도만 조금 더 매수하고 현금비중을 더 늘릴까 고민중입니다.

 

 이외에도 부동산이나 금, 달러 등 투자할 곳은 많기에 자신의 자산 규모를 생각하시고 리스크를 생각하시면서 투자할 곳을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난 그래도 무섭다 하시는 분들은 CMA 계좌에라도 현금을 보유하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반 예금통장보다는 훨씬 나을겁니다.

 

 

하락이면 인버스?


 제가 인버스를 싫어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지금 시장을 5분~10분 간격으로 볼 수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직은 경기침체를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기에 사람들의 심리적인 영향으로 떨어질 곳보다 더 많이 떨어진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러면 중간에 한 번쯤은 갑작스러운 반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승할거냐라고 물어본다면 지금은 일단 지켜볼 때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들은 항상 인내심을 가지셔야 하죠. 오늘같은 상황에서는 힘드셨을텐데 하락인가? 조정인가? 싶은 기분이 든다면 미리 베타관리를 하시거나 현금확보를 해 놓으셔야 다음 기회를 또 노릴 수 있겠죠. 지금 투자에 자신이 없으시면 한동안은 현금확보를 많이 하시고, 공부를 하시면서 아직 공포가 극에 달한 것 같지는 않아서 공포가 극에 달해서 모든 사람들이 던질 때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금방 반등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만 반등하자마자 급락할 경우 또한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장에서는 최대한 안전하게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니 잠시나마 보수적인 투자자가 되셔서 잘 방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